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47 - 25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80년대 이후 코칭은 개인과 비즈니스 영역에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런 차원에서 코칭 연구는 코칭 진행 과정과 참여자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차원과 새로운 분야의 실용과학으로서 "코칭학"의 정체성 확보 차원에서 다양한 연구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코칭 연구의 질적 연구에 있어 근거이론방법론 적용의 타당성과 그 이해를 높이고자 시도된 것이다. 근거이론방법론은 실용주의와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바탕으로 글레이저와 스트라우스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 발전되었으며, 인간의 행동과 경험을 주제로 하는 간호학, 사회학, 교육학, 심리학, 체육학 및 행정학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어왔다. 근거이론방법론은 개인적 활동 영역 속에서 발생되는 그들의 내면적인 경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험의 변화 과정 중에서 행동 유발의 근거를 찾고 도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론을 형성한다는데 그 강조점이 있다. 이런 차원에서 코칭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내재된 행동과 환경에 대한 반응은 매우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서 코칭 진행 과정에 참여하는 각 개인으로 하여금 다양한 인식과 주관적 체험을 유발하게 된다. 이에 개인적 경험 과정에서 제시되는 여러 가지 증거들을 통해 이론을 도출하는 근거이론방법론은 개인적 특성에 의해 습득하게 되는 주관적 경험을 주제로 다루는 코칭을 연구하는데 있어 매우 의미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근거이론의 개념 및 내용
Ⅲ. 코칭이론 계발을 위한 근거이론의 적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0-002766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