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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동화 (한국수력원자력) 이영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053 - 1,0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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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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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동력구동밸브의 패킹 마찰력 예측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다. 밸브의 패킹은 스템을 통한 누설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나 누설방지를 위하여 글랜드 너트 강하게 조여줄 경우 패킹의 마찰력으로 인하여 밸브 작동성이 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 패킹 마찰력 예측을 위하여 실험적 방법과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적 방법은 패킹 조합의 fY값 측정후 현장 밸브에 적용하였으며, 통계적 방법은 과거 10년간의 안전관련 밸브의 진단시험 데이터의 패킹 마찰력값을 표본으로 신뢰구간을 만들어 분석에 이용하였다. 두 방법 모두 실측값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나 fY값 측정을 통한 실험적 방법 보다는 과거 진단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예측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패킹 마찰력 영향 인자
3. 패킹 마찰력의 실험적 분석
4. 패킹 마찰력의 통계적 분석
5. 분석 결과
6. 결과 고찰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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