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조선대학교) 선현아 (조선대학교) 박미자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3집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감을 활용한 음악활동을 만 2세 영아에게 적용하여 영아의 음악에 대한 태도와 사회ㆍ정서 발달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영아의 음악활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ㆍ학습 활동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K시에 소재한 K어린이집 만 2세반 14명을 실험집단으로, W어린이집 만 2세반 14명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오감을 활용한 음악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생활주제별 음악활동을 12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음악에 대한 태도 및 참여 유형과 사회ㆍ정서 발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오감을 활용한 음악활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오감을 활용한 음악활동을 보육현장에 적용했을 때, 영아의 음악에 대한 태도 및 참여유형과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적인 교수ㆍ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2737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