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경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61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21 - 442 (22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러 연구들에서 밝힌 바와 같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상당수가 가장 습득하기 어려운 발음 중의 하나가 받침이라고 한다. 본고에서는 받침의 오류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는 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종성의 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첫 번째 원인을 모국어의 음절구조제약으로 보았다. 그로 인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연음(Liaison)을 정확하게 못 시키는 경향이 있다. 두 번째로는 한국어의 음절구조의 특성상 음절말의 장애음이 미파/불파되므로 음절말 종성, 즉 받침이 지각적으로 두드러지게 들리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음절구조의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중화와 관련하여 유음 받침의 교육 시 동시조음 효과(coarticualtion)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음 /ㄹ/의 음향분석을 통해 변이음의 음성적 특징을 정확하게 가르치지 않을 경우 어떠한 문제를 갖게 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동안 있어 왔던 선행연구들의 견해를 비판하는 기회를 갖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음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논문의 학문적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선행연구
3. 한국어의 연음과 중화 습득의 어려움
4. 한국어 받침의 발음교육 방안
5.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700-002737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