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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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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문실 (제주대학교) 양성국 (제주대학교) 김봉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235 - 2,2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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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사회적기업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이 사회적기업 서비스품질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표본은 제주지역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이용한 고객 5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첫째, 사회적기업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요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신뢰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이 서비스품질에 만족하는 경우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고객만족이 궁극적 목표가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사회적기업의 서비스품질에 대해 만족한 구매자들은 타인추천, 재구매의도 그리고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연구 결과는 사회적기업들이 고객만족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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