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용 (협성대)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3집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51 - 1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동반자(YC) 4명이 실시한 상담사례의 초기 3회기를 녹음한 축어록을 바탕으로 질적분석(TAM)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위기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은 개인적, 가족, 또래, 학교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개인적 요인은 충동성, 낮은 자존감, 음주, 흡연, 정신건강(불안, 우울), 가출충동, 학업중단, 성문제, 낮은 학업성취의 9개 영역으로 분류되었고, 가족 요인은 부정적 양육태도, 가정불화, 부부간 갈등, 낮은 경제적 지위의 4개 영역으로 분류되었고, 또래요인에는 일탈적인 또래와의 어울림, 신뢰부족, 시간낭비, 집단따돌림, 학교폭력의 5개 영역으로 분류되었고, 학교요인은 교칙위반, 교사의 무관심/부적절한 태도의 2개 영역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상담 및 교육지원체계의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2705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