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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미희 (한국소비자원) 정대표 (한국소비자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보고서 [정책연구보고서 12-18] 파워블로거의 소비자문제와 개선방안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167 (16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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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 미디어 수단으로 블로그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블로거 중에서도 영향력이 큰 파워블로거가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지난 해 일부 파워블로거들이 높은 신뢰도와 영향력을 이용하여 영리를 목적으로 공동구매 알선 등 상업적 활동을 하면서 그 사실을 블로그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음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야기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관련지침을 개정하는 등 파워블로거의 상업적 활동에 대한 규제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파워블로거의 영향력과 사회적 관심이 환기되고 관련 규정이 보완된 시점에서 국내 파워블로그 현황과 관련 국내외 규정을 파악하였다. 또한 관련 규정이 실제 파워블로그에서 어느 정도 준수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파워블로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였다.
파워블로그의 관련 제도 준수 실태 조사는 2011년도 네이버 파워블로그 81개와 다음 우수블로그 100개, 총 181개 파워블로그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직접 상품 판매 여부, 공동구매 알선 여부, 리뷰나 사용후기 작성 여부 등을 점검하였다.
조사 결과, 직접 제품을 판매하거나 공동구매를 알선하는 파워블로그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거의 대부분의 파워블로그에서 상품 리뷰나 사용 후기를 포스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품 리뷰작성 시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함에 있어서 소비자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침의 보완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의 경제적 이해 관계 공개문구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한편, 파워블로그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는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실시되었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파워블로그를 일반 블로그보다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10명 중 2명은 지난 1년 간 파워블로그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었다.
파워블로그 이용 소비자 10명 중 7명은 파워블로그에서 특정 상품을 추천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천 상품에 대한 신뢰도 점수는 100점 만점에 51.2점으로서 그다지 높지 않았다. 파워블로거의 상업적 활동에 대해서는 조사 대상자의 절반 정도가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5점 척도 환산 점수는 2.6점으로 평균 이하를 나타냈다.
블로그 이용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파워블로그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투명한 운영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블로그에서 이루어지는 상업적 활동에 대해 블로그 이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파워블로거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목차

[표지]
[차례]
표차례
그림 차례
[머리말]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파워블로거와 소비자문제]
제1절 파워블로그의 개념 및 요건
제2절 파워블로그 관련 소비자 이슈
[제3장 국내외 파워블로그 관련 제도 현황]
제1절 국내 현황
제2절 주요국 현황
[제4장 파워블로거의 관련 규정 준수 실태 조사]
제1절 조사개요
제2절 조사 대상 파워블로그의 일반 현황
제3절 파워블로거의 제품 판매 및 공동구매 알선 실태
제4절 파워블로거의 추천·보증 실태
제5절 파워블로거의 경제적 이해관계 명시 실태
[제5장 파워블로거의 소비자문제에 대한 소비자인식 조사]
제1절 조사개요
제2절 소비자들의 블로그 이용 및 운영 실태
제3절 파워블로그 이용 및 파워블로거의 상업적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식
제4절 파워블로그 관련 제도에 대한 소비자인식
제5절 소결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제언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부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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