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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987 - 99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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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구조해석의 첫 번째 단계는 공력하중을 구조하중으로 전환하는 하중해석이다. 3차원 유한요소 모델이 발달되기 전에는 작용하는 공력하중을 전단력, 굽힘모멘트 등과 같은 구조 내력(Internal)으로 전환하여 구조해석에 사용하였다. 그러나 3 차원 유한요소 기법을 사용함에 따라 공력하중 등의 외력을 유한요소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FEM 구조 하중으로 변환하는 것이 구조 해석의 중요한 업무로 부각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KLA-100 스포츠용 경항공기 개발 과정에서 적용한 공력하중을 구조하중으로 전환하는 기법 및 그 결과를 소개하였다. 이 방법은 KLA-100의 날개, 수평미익, 수직미익, 조종면 및 전기체 등에서 FEM 구조하중 생성에 적용되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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