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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운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39 - 1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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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콘크리트 라이닝설계시 보수적으로 생각하여 무시하고 있는 강지보지보압을 고려하여 설계시 콘크리트 라이닝의 부재력 감소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터널 단면크기에 따른 강지보 지보압을 산정한 결과 가장 단면이 작은 경전철터널단면에서 지보압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경전철 단면에서 패턴별 강지보지보압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지반조건이 가장 불량한 구간의 지보패턴에서 강지보지보압의 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나 콘크리트 라이닝의 휨인장응력이 최대 40%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보강 철근량도 최대 43%감소하여 공사비절감효과도 큰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널 단면크기에 따른 강지보 지보압 해석
3. 강지보재 지보압을 고려한 경전철 터널 라이닝 설계검토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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