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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성택 (한국교통대학교) 김백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32 - 23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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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차량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의 접촉력 또는 전차선의 압상량을 구하기 위해 전차선을 모델링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는 가선계의 복잡한 요소들을 모델에 반영시키기 쉬운 집중질량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집중질량 모델의 경우에는 질량점 간의 간격을 축소시키는 경우 분포질량 모델에 근접하게 되나 상태방정식의 수가 증가하여 계산시간이 오래 소요되거나 수치적분과정에서의 오차가 증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현으로 표현된 전차선 분포질량 모델의 일반해를 그린 함수를 사용하여 구하고 이를 질량점 간격을 변화시킨 집중질량 모델에서의 결과와 비교하여 계산 시간과 정확도에서 수월성을 유지할 수 있는 질량점 간격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분포질량 모델에 의한 해석
3. 집중질량 모델에 의한 해석
4. 계산결과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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