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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충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희만 (코레일)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91 - 29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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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차의 단열성능은 철도차량의 냉난방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특히 최근에는 에너지 비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차량의 냉난방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객차의 단열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객차의 단열성능을 평가하는 시험방법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차량의 단열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 및 평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기 온도 조건, 난방기의 용량, 객실 내부 공기순환, 난방기의 위치 등에 의한 영향을 조사하여 객차의 단열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난방기의 용량, 공기순환, 난방기 위치 등은 단열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외기온도는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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