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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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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춘근 (한국철도공사) 원시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원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309 - 3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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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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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8200 형 전기기관차 운영노선이 2005 년 부터 국내 주요노선 전철화 및 개통에 따라 중앙선, 태백선 등 산업선에서 경부선, 호남선 등 주요노선으로 확대 운영되면서 차륜교환 주기가 급속히 도래되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이에 따라 전기기관차 차륜마모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주요 운영노선에 대하여 레일환경과 특성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하였고, 급속히 진행되는 차륜교환 주기 도래에 대한 원인에 대하여 운영노선에서의 차륜 마모진행 과정을 실측하여 마모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차륜마모는 철도차량의 운영상 필연적이나 철도차량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차륜마모를 최소화 할 필요성이 있어 8200 형 전기기관차 차륜마모 특성을 감안하여 마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차륜관리 기준을 제시하였고 유지보수 방법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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