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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갑진 (서울도시철도공사) 유호상 (서울도시철도공사) 이강미 (서울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536 - 53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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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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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분리결합기술을 기존 도시철도 구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 기술에 적합한 선로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5호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노선은 직선내지는 순환형으로 되어있어 분리결합기술의 현실적 적용은 구원합병 등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5호선은 강동역에서 상일동구간과 마천구간으로 Y형으로 갈라져 운행되므로 방화-강동구간 대비 열차시격이 2배로 운행되고 있어 5호선 개통이래 지역주민들은 불편함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5호선 기존차량 폐차 후 분리결합기술이 적용된 신호시스템 및 차량을 투입하여 강동구간의 열차시격을 도심과 같은 수준으로 운행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을 찾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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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