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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윤모 (서울도시철도공사) 김만화 (서울도시철도공사) 정천만 (서울도시철도공사) 최윤석 (서울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608 - 61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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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 공사는 영업연장 162.2Km, 157 개역을 운행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지하철 운영기관이다. 지하철 구조물은 대부분이 지하수위 이하에 설치됨에 따라 지하수가 터널내로 유입되고, 유입된 지하수는 배수로를 통해 집수정으로 유도하여 지상으로 배제시키고 있다. 지하수의 유입량이 많은 경우 배수로 넘침현상이 발생되며, 넘친 지하수는 발암물질 라돈을 발생시키고, 궤도재료의 열화를 초래한다. 또한 지하수에 포함된 이물질을 도상에 퍼뜨림으로써 터널내 공기질을 악화시킨다. 본 연구는 지하철 배수로 넘침 현상 해소를 위한 사이펀 설계 및 작동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 사이펀의 강관재질 대신 시공성이 좋은 투명고압호스와 알루미늄 연결재를 사용하여 도시철도형 무동력 배수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배수로 넘침현상을 해소 하였다. 기존의 방법대비 약96%의 공사비 절감과 터널 내 공기질 및 환경개선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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