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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정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성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강돈 (협성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40 - 74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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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리컬 받침은 연직 반력과 회전량이 큰 철도교에 주로 사용되는 받침 형식이다. 국내에서는 회전 구면에 고력황동을, 유럽에서는 PTFE를 사용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 PTFE에 비해 2배의 강도, 5배의 내구성을 갖는 MSM(Maura Sliding Material)이라는 미끄럼 소재가 개발되어 보다 소형의 고성능 스페리컬 받침의 설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MSM을 스페리컬 받침의 회전 구면에 적용하여 소형화된 고성능 MSM스페리컬 받침을 대상으로 지진시 수평력에 대한 극한거동을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극한 거동 해석 및 검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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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