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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주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44 - 74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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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인 녹색성장의 기조에 따라 철도분야에서도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그 적용성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Fuel Cell)을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철도차량을 이용하여 급전시스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연료전지 구동 차량은 연료전지, 연료전지의 출력을 제어하는 PCS 및 견인전동기로 구성되어 있어 PCS의 제어 방법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을 전차선로로 내보내어 전압강하 보상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료전지 차량의 이동성에 기반한 자유로운 전압강하 보상위치와 PCS 제어에 따른 출력변화 등에 기초하여 전차선로의 전압강하 보상에 이용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차량의 보상용량 및 보상위치에 따른 전압강하 보상 효과에 대하여 검토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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