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인 녹색성장의 기조에 따라 철도분야에서도 신재생 에너지의 활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그 적용성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Fuel Cell)을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철도차량을 이용하여 급전시스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연료전지 구동 차량은 연료전지, 연료전지의 출력을 제어하는 PCS 및 견인전동기로 구성되어 있어 PCS의 제어 방법에 따라 연료전지의 출력을 전차선로로 내보내어 전압강하 보상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료전지 차량의 이동성에 기반한 자유로운 전압강하 보상위치와 PCS 제어에 따른 출력변화 등에 기초하여 전차선로의 전압강하 보상에 이용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차량의 보상용량 및 보상위치에 따른 전압강하 보상 효과에 대하여 검토한다.
Fuel cell vehicle is composed of a traction motor and PCS for controlling its output. If PCS can be controlled for connecting fuel cell vehicle to catenary(traction power supply system), the compensation of power quality by fuel cell vehicle is available. Specially, fuel cell vehicle can be everywhere in rail. So, the desired compensation is available the desired location. This paper presents the compensation against voltage drop in railway system using fuel cell veh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