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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효원 (이원이엔지) 문대중 (도담이앤씨) 정치광 (이원이엔지) 김영덕 (포스코건설) 김범상 (포스코건설) 우성원 (포스코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97 - 8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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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악기의 화성활동으로 인해 생성된 화산(Volcano) 칼데라 지형은 대한민국 내 약 20개소정도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은 이들 칼데라 지형 중 경북 군위 및 영천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화산(The Hwa-San Mountain)칼데라를 관통하는 철도터널의 설계 사례이다. 과업구간에는 화산칼데라에 의해 형성된 수직 정단층인 노고산 환상단층과 가음단층계에 수반되는 우보단층, 괴산리단층 등이 있어 터널 굴착시 여러 단층과의 조우가 예상된다. 또한 지역특성상 소우지 지역으로 인근에 다수의 저수지가 분포하고, 일부 단층들은 저수지와 연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우 터널 굴착시 단층을 통해 지속적인 지하수 유입이 가능하여 차수 그라우팅 등 보강 계획을 수립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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