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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재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인조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809 - 81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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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설계기준에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전동차등 철제차륜형 열차에 대한 설계기준만 마련되어 있을 뿐, 고무차륜형 열차에 대한 설계기준은 별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관계로, 고무차륜형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설계당시 일반 전동차용 철도교 설계기준과 국외 경전철 차량제작사에서 제시한 설계기준을 참조하여 설계되었고, 이로 인해 경전철 고가구조물임에도 일반 철도교 수준으로 육중하게 비경제적으로 건설되었다. 특히, 국내 운영 중인 고무차륜형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설계 당시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제시된 충격계수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여 설계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기준 마련을 위한 일환으로, 고무차륜형 경전철의 열차 정·동적 주행시 고가 상부구조물의 응력 및 처짐 측정 등 충격계수 계측시험을 수행하였고, 현재 철도설계 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충격계수와 계측시험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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