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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창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960 - 96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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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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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는 궤도틀림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양호한 선형을 유지함으로써 고속, 고밀도의 운행선로에서 자갈궤도에 비해 양호한 주행안전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열차하중에 의해 콘크리트궤도의 하부 노반의 침하를 야기 할 수 있는데, 이는 콘크리트궤도의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열차주행에 의한 거동특성은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점 하중 재하 방식, 실물 크기의 Wheel을 3D로 모델링하여 재하 하는 방식, 그리고 현가장치를 고려한 실물 크기의 동력차를 3D로 모델링하여 재하하는 방식을 동일한 콘크리트궤도 모델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콘크리트궤도에 가해지는 하중재하방식에 따른 거동은 각기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열차주행에 따른 거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하중 재하 방식이 중요한 사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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