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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지훈 (브이테크) 공부성 (브이테크) 김기정 (한국기계연구원)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981 - 98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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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의 궤도는 차량이 궤도 위를 부상하여 주행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차륜이 레일 위를 굴러가는 일반철도와 궤도 단면형상이 다르다. 따라서 일반철도에서 사용하는 현정시법을 이용한 궤도틀림 계측장치는 자기부상열차의 궤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궤도틀림 기준과 정확도를 만족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부상열차 궤도의 단면형상을 분석하여 측정기준면을 선정하고 현정시법을 이용한 궤도틀림 계측장치를 고안하였다. 본 장치는 사용성과 정확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으며, 수평/수직 틀림뿐만 아니라, 궤간, 레일 상하단차 및 평면성 틀림도 계측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장치도 제안하였다. 개발된 장치는 기계연구원 시험선에 대해 시범계측을 수행하고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배경
2. 자기부상열차 선로
3. 기존의 궤도틀림 측정
4. 자기부상열차 선로용 궤도틀림 계측장비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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