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웅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248 - 1,25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도시 철도 수송소요 증가로 철도수송용량 증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높은 용지 보상비용 및 민원 등으로 용지확보를 위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휨 강성을 갖는 벽체와 짧은 토목섬유로 보강한 노반구조를 기존 철도 비탈면 상에 적용하여 철도수송용량을 증대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보강노반 설계를 위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강재 최소길이 변화에 따른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 보강재 길이를 벽체 높이의 40%(0.4H)만 적용한 경우에도 열차하중 재하시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장보강재는 설치각도 35°까지 전도 및 활동에 대한 기준 안전율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1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