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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대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철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454 - 1,46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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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철도차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기존의 기계 및 전동식 제동시스템과 더불어 공기의 저항력을 이용하는 친환경 제동장치인 공기제동장치(air-brake system)를 개발하여 적용하므로 서 고속철도차량의 제동장치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공기제동장치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관해 알아 보았으며 또한 본 장치를 현재 국내에서 운행중인 KTX 고속철도차량에 적용하였을 때 기존의 제동시스템과 대비하여 어느정도 제동에너지가 절약되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운용중인 KTX 고속철도 차량을 기반으로 차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성, 정량적으로 분석 하였으며 또한 차량의 축소모델 풍동실험을 통해 공기제동장치의 작동 여부에 따른 차량 주위에서의 공기유동 현상을 정성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KTX 고속철도차량의 제동에너지는 총 6km 제동구간에서 기존의 기계 및 전동식 제동방식에 비해 본 공기제동시스템을 도입하므로 서 총 제동에너지의 약 9% 정도가 절약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해석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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