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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수하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5輯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27 - 1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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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상 시의 연구는 크게 두 갈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인문학적인 이해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경우고 둘째는 시 작품에 적용된 매체의 다양성을 통합적으로 점검하는 경우이다. 물론 전자와 후자 모두 이상 시에 형상화된 시 정신을 밝히는 데 주안점이 있다. 전자는 본격적인 의미에서 이상의 문학 세계를 분석하고 문학사적 의의를 규정했던 반면, 이상 시에 내재한 비문학적인 요소들에 대해 해명하고 난해성을 설명하는 데 일정 부분제약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대두된 것이 후자이다.
후자의 경우, 본격 문학적 분석이 아우르지 못한 비문학적 요소들을 시적소재로 파악하고 그것을 분석으로 도구로 사용함으로써 해석의 폭과 깊이를 더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자리매김할 수 있다. 그러나 비문학적 요소를 중심으로 이상의 작품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문학적 혹은 시적 맥락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이상 시에는 여러 예술 사조와 사상, 과학과 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매체가 응용되어 있다. 이러한 이상의 문학적 경향은 작품의 소재를 선별하는 데 있어 문학적 감각의 재료에 한정하지 않고 이질적인 매체의 이론과 특성을 광범위하게 다루어 문학적 형상의 질료로 유입했음을 의미한다.
이 논문은 이상 시에 적용된 광범위한 예술과 과학철학 중 시공간과 우주에 대한 철학적 인식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상대성이론과 칸트의 시공간 이론 등을 비교 분석해 이상 시의 조형적 형상과 어떻게 접목되었는지를 명시했다. 먼저 당시 거론된 시공간 이론을 검토하고 그 중 칸트의 시공간 이론의 주제와 이상 시의 주제의식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1. 서론
2. 상대론적 시공간이론과 조형예술
3. 이상 시의 상대론적 시공간의 형상화
4.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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