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희옥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3號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학교 사회과교육에서 생활중심의 다양성 교육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미국 Fairfax County 공립중·고등학교 ‘World Language’ 교과 단원 내용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고, 이를 기초로 한국 사회과 생활중심 다양성 교육 교육과정 내용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하여, 사회과 다양성 교육에서 ‘생활중심’ 접근의 필요성, 사회과 생활중심 다양성 교육의 구조와 정의, 교육 내용의 접근 방법, 생활중심 다양성 교육 교육과정 내용사례분석, 사례 교과 분석 결과가 사회과 생활중심 다양성 교육 교육과정 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 등을 연구하였다. 사회과 다양성 교육 내용 선정의 방향으로, 학습자의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기여·부가적·변형 접근의 다문화교육 내용, 국제이해교육 내용, 고정관념·편견·차별 제거, 교과 간 내용 통합의 적용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생활중심 다양성 교육 내용 모색을 위한 논의
Ⅲ. 사회과 생활중심 다양성 교육 사례 분석의 실제 - 미국 Fairfax County ‘World Language’ 교과 단원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