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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삼권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8집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 - 3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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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기독교 이콘의 교육적 의미와 접근방향을 찾으려는 것이다. 이콘은 기독교 초기부터 있었던 기독교 전통적 작품이다. 이 작품을 다시 언급하는 이유는 최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근거한다. 기독교 이콘은 예술적인 작품의 성격을 지니지 않는다. 이것은 ‘언어와 그림’을 활용한 신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기독교 이콘의 이미지는 초월적 원형에 대한 신앙적 표현이고 전달이다. 이콘은 원형은 아니지만, 원형의 이미지이며 닮음이다. 이콘을 통한 교육적 특성을 살피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콘을 통한 교육은 학습자들의 이해력을 높이고,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이콘을 통한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이콘을 통한 교육은 자신의 신앙을 발견할 수 있다. 넷째, 이콘을 통한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체험적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다. 다섯째, 신앙공동체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신앙고백적 표현을 길러준다.
이콘을 기독교교육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생각해야 한다. 이콘은 신앙내용이 담긴 이미지라는 점이다. 이콘의 이미지에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여기에 담긴 의미는 신앙 내용, 이해, 해석이 담긴 것이다. 또한 이콘의 이미지는 자신의 신앙을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다. 이미지는 의미를 지니고 있고, 그 의미는 이야기적 사고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 성화(聖畵)의 생성과 의미
Ⅲ. 기독교 성화의 이미지와 초월성
Ⅳ. 기독교 성화의 교육적 활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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