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빈곤의 여성화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 맥락이 되었던 여성의 고용률 증가가 한국사회에서는 왜 발생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였다. 여성에게 노동자라는 지위가 주는 이점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는 아내, 어머니, 노동자중에서 어떤 지위에 있는 여성의 빈곤위험이 높은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노동패널 1차자료부터 13차자료까지 13개년도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서구 국가와 비교하는 과정에서 룩셈부르크 소득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집단별 빈곤율 실태를 살펴보면 아내, 노동자, 어머니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여성, 성인기 자녀를 둔 취업여성, 고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전업주부 순으로 빈곤율이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전업주부의 빈곤율이 서구에서는 전체 여성의 빈곤율보다 평균 2-3배 높은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반대의 결과가 발견되었다. 둘째, 우리나라에서는 자녀가 있는 여성의 빈곤율이 자녀가 없는 여성보다 높은 어머니 패널티(mother penalty)가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여성빈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생애주기에 입각하여 자녀 양육시기가 지난 여성에게는 노동자로서의 지위가 빈곤위험을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여성의 세 가지 지위 중에서 빈곤위험을 가장 효과적으로 낮추는 것이 아내 지위라는 결과를 반복적으로 제시하며, 노동시장 내에서 여성에게 주어지는 일자리가 이들의 빈곤을 해결해주지 못하는 현실을 보여주었다. #빈곤의 여성화 #여성의 사회권 #어머니 #아내 #노동자 #feminization of poverty #social right #mother #wife #worker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