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승준 (한국지엠자동차연구소) 신은영 (한국지엠자동차연구소) 주현진 (한국지엠자동차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432 - 43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구 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온실가스의 주요원인인 이산화탄소에 대한 규제가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에 유럽에서는 Eco-innovation, 미국에서는 Off-Cycle이란 이름으로, 공인 연비뿐만 아니라 실 연비에도 기여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자동차 제작사에 대해서는 적정한 Credit을 주어 온실가스 저감을 유도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도 이러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추어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 저마찰 타이어, 최적기어변환 지시기, 에어컨 냉매 또는 성능개선에 대해 Off-Cycle Credit을 제공하기로 하여 국내 제작사들의 기술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상기 에코이노베이션 기술의 하나인 TPMS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TPMS는 운전자로 하여금 차량의 타이어 압력을 항상 적절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각 타이어에 공기압 모니터링 센서가 부착되어 타이어의 압력이 적정 수준 이하로 내려갈 때 경고 메시지와 함께 타이어 정보를 클러스터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준공기압과 기준공기압 대비 20% 낮은 공기압의 두 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Simulation 해석 및 Bench 시험으로 연비 및 CO<SUB>2</SUB> 차이를 검토함으로써, TPMS가 연비와 CO<SUB>2</SUB>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이에 대한 결과로 TPMS를 위한 Off-cycle Credit의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TPMS 및 연구 개요
3. 시험 방법 및 시험 장치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50-00346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