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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9권 4호 (2013년 겨울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8 - 99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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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은 모순 없이 성립될 수 있는 개념인가?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이제 종말을 고했다고 여겨지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그 개념의 정합성을 논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작업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지난 50년 이상 미디어 연구가 의존했지만 명확하게 정의내리지 못했던 이 개념에 대한 성찰없이 다른 개념을 빌어 뉴미디어를 논하는 것은 지적 혼동을 가중시킬 수 있다. 이런 취지에서 이 논문은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념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첫째, 이 논문은 커뮤니케이션 모델로서 설정된 다이얼로그와 매스라는 개념이 기존 미디어 연구에서 끊임없이 문제시되어 왔으며, 상당수 미디어 연구들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자기모순성을 암시하고 있었음을 보여 줄 것이다. 둘째, 다이얼로그보다 한 단계 더 원초적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서 시선공유에 대해 논의한 후, 시선공유를 중심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을 다시 개념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과 더불어 제기되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종말 테제와 관련하여 시선공유의 함의를 논의할 것이다.

목차

1. 다이얼로그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자기모순성
2. 시선공유로서 매스커뮤니케이션
3. 시선공유 개념의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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