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석모 (SM I&C) 이충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8卷 第5號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33 - 2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물류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물류산업에 대한 신규 업체의 장벽이 낮아지면서 선진 물류기업이 국내시장을 잠식하고 있고, 업체간 경쟁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물동량의 핵심 영향요인인 GDP와 해외직접투자를 중심으로 벡터오차수정모형을 사용하여 국내 TPL기업의 전체적인 방향을 살펴보고 목표시장인 신흥시장으로의 지속가능한 공급사슬설계 및 운영 방안과 경쟁전략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TPL기업들에게 체계적인 시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출입물동량과 관련된 핵심변수인 GDP, 해외직접투자를 선정하여 벡터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한 Granger 인과검정을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국내 TPL의 진출방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TPL의 문제점을 토대로 신흥시장의 글로벌 공급사슬설계 및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을 고찰하였다. 또한 TPL기업의 경쟁전략으로 Porter가 제시한 원가우위, 차별화, 집중 전략을 살펴본 후 대표적인 사례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포화상태인 국내 물류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국내 TPL기업들에게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고려하여야 할 이슈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글로벌 공급사슬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신흥시장 또는 신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각을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수출입 물동량의 영향관계 및 국내 TPL기업의 과제
Ⅲ. 신흥시장의 글로벌 공급사슬설계
Ⅳ. TPL기업의 경쟁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432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