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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김화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3 - 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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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장애는 직업적으로 음성을 장시간 사용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흔한 직업병이다. 교사들에게 음성은 단순한 의미의 의사소통 수단을 너머 교수활동의 주된 ‘도구’로써 기능적인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음성의 문제는 교사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수업의 질로도 이어진다. 그러나 현재 교원양성 과정에는 음성의 올바른 사용법이나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이 없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실시한 음성의 올바른 사용 및 위생 교육이 임용 후 교사들의 음성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사례연구이다. 기질적인 음성장애는 없으나 기능적인 면에서 음성사용에 문제를 보이는 여섯 명의 예비교사들을 음성특성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뒤 실험집단에게는 임용되기 전에 음성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음성관리 프로그램 종료 후 실험대상자들의 음성기능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용 2개월 후에도 향상된 음성기능은 유지되었다. 음성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의 임용 2개월 후 음성은 음향학적 평가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없거나 있더라도 정상역치에 미치지 못하였으며 일부는 더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적 음성사용자로서 교사들의 음성문제로 인한 불편 해소와 지식 전달자로서의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교원 양성과정에 음성사용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음성관리 프로그램의 결과
Ⅴ. 논의 및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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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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