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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정현 (대한항공) 김영태 (대한항공)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37 - 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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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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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on 효과는 항공기의 비행성능 및 조종안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CFD 기반의 MRF 와 SMM 을 이용하여 power-on 효과가 항공기의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Power-on 효과에 의한 양력 증가는 주로 날개에서 발생한다. 프로펠러 후류에 의해 날개의 양력이 증가되나 내리흐름 증가에 의해 수평 꼬리날개의 양력이 감소되어 항공기 전체 양력은 미소하게 증가한다. Power-on 효과에 의한 항력은 주로 동체에서 발생한다. 프로펠러 후류에 의해 동체의 압력 항력이 증가되어 항공기 전체 항력은 증가된다. 또한, 프로펠러 후류에 의해 내리흐름이 증가하여 항공기의 노즈다운 피칭 모멘트가 감소한다. Power-on 해석결과는 항공기의 성능 및 조종안정성 해석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특히 추진식 프로펠러 무인항공기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 해석
3. 해석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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