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의영 (서울대학교) 장성민 (서울대학교) 이동호 (서울대학교) 조맹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110 - 1,11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장비가 큰 날개의 경우 구조적 변형이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석 과정에서 비선형 구조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더하여 세장비가 큰 날개에 대한 최적 설계 문제에 접근하는 경우, 비선형 구조 해석을 바탕으로 하는 공력-구조 연계 해석을 최적 설계 과정 내부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므로 문제의 규모 및 복잡성이 커지게 된다. 본 연구는 축소 기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이 최적 설계 문제에 접근하는 기법을 다룬다. 축소 기법 중 적합직교분해(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POD) 기법을 활용하여 연계 해석 및 최적 설계 과정을 효율적으로 압축하는 방법을 제안하며, 제안된 기법을 토대로 실제 고세장비 날개 모델의 최적 설계 문제에 적용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고세장비 날개의 최적 설계 기법
3. 고세장비 날개의 최적 설계 예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50-001084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