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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은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형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영민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조태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135 - 1,14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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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장기체공 전기 동력 무인기(이하 전기동력 무인기)는 장기체공을 위해 주 날개의 세장비가 크게 설계 되었고, 전기 동력 공급을 위해 주 날개의 상단에 태양 전지가 설치되며 비행체 무게 감소를 위해 주 날개의 표면이 마일러로 제작되어있다. 전기 동력 무인기는 순항속도 8m/s로 저속에서 운영되므로 대기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주 날개가 유연구조로 형성되어 변형이 잘 발생한다. 주 날개의 변형 및 표면 변화에 의한 공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순항 풍속에서 풍동 시험이 수행되었다. 시험에는 길이 5m인 실기체의 우측 날개가 사용되었다. KARI LSWT 폐쇄형 시험부의 경우 크기가 4×3m 이기 때문에 시험 모델의 설치가 불가능함에 따라 제 1확산부에 설치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확산부에서 유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Hot-wire를 이용하여 주 시험부와 확산부에서의 유질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풍동 시험 조건에서 6 분력계를 이용하여 전기 동력 무인기 실기체 풍동 시험 조건 및 날개 변형과 표면 변화에 의한 공력 특성 시험 결과를 수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풍동 시험 사전 준비
3. 풍동 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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