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석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5 - 7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전공 공부에 필요한 고교 선수교과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요구한 모집단위와 요구하지 않는 모집단위의 대학 중도탈락률 및 자퇴율(이하 중도탈락률) 차이를 분석하여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요구여부에 따른 대학 중도탈락률 차이분석에서, 중도탈락관련 다른 변인을 통제한 후에도, 고교 교육과정,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 및 대학 전공이 연계된 경우 일관되게 낮은 대학 중도탈락률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첫째, 대학의 중도탈락률을 줄이고 보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고교교육과정과 대학 전공이 연계되게 공부한 학생을 선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대학입학 때부터 전공 적응도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며, 고교 교육과정부터 희망 대학전공과 관련된 고교 선수 교과목이 적성에 맞아 꾸준히 공부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고교 교육과정과 대학입시 및 대학 교육과정이 연계되어야 한다. 삼자가 연계된다면, 고교 때부터 대학전공과 관련된 고교 선수 교과목이 적성에 맞아 공부한 학생은 대학에 가서도 중도탈락하지 않고 잘 적응할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