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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앙 (부산대학교) 김준호 (삼성전자) 이도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4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94 - 79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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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로봇공학(Robotics)이나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널리 사용하는 포워드 키네메틱스(Forward Kinematics)와 인버스 키네메틱스(Inverse Kinematics, IK) 기법을 응용하여 비마커 기반의 손동작의 3차원 관절 좌표를 추출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한다. 깊이카메라에 감지된 손끝점을 이용하여 구축한 관절모델에서 IK 방법과 손동작의 제한요소를 고려하여 관절위치를 추정한다. 손관절이 보이지 않을 때 관절의 좌표추정을 할 수 없는 기존의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알려진 관절정보와 손가락 움직임에서 주어지는 제약을 이용하여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향후 UI/UX 디자인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다양한 응용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깊이 정보와 IK를 이용한 관절 정보 추출
3. 구현 및 시뮬레이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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