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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59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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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직함 호칭어뿐만 아니라 통칭적 호칭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호칭어 ‘선생님’을 사회언어학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선생님’의 기능과 그 쓰임을 고찰하고 화자들의 실제 사용 양상을 분석한다. 또한 호칭어 ‘선생님’에 대한 언어 화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질문지 조사를 한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첫째,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과 ‘표준언어예절’에서 나타난 의미와 그 용례를 조사하여 호칭어 ‘선생님’의 기능 및 쓰임을 살펴본다. 둘째, 호칭어 ‘선생님’의 변이형을 조사하여 그 사용 양상을 매체를 통한 사례로 그 실제 쓰임을 분석한다. 셋째, 대학생과 교수집단을 대상으로 호칭어 ‘선생님’의 쓰임과 관련된 사회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표준국어대사전’과 ‘표준언어예절’에 나타난 ‘선생님’의 기능을 살펴본 바 사전에서의 지시적 의미가 편협함을 알 수 있었다. 매체를 통한 변이형의 사용 양상분석과 언어 화자의 인식 조사를 통해 선생님의 표준형과 변이형이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다소 사용상의 차이가 났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호칭어 ‘선생님’의 기능과 쓰임
3. ‘선생님’ 변이형의 사용 양상
4. ‘선생님’의 인식 조사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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