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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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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태중 (중앙대학교) 송혜정 (중앙대학교) 김진경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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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입학사정관제가 사교육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한 대학을 사례로 삼아,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사정관전형 집단)을 대상으로, 대입전형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했으며 ‘사교육’에는 어떤 양상으로 참여했는지, 그리고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졌었는지 조사 분석하였다. 이때 조사 분석은 입학사정관 전형이 아닌 다른 ‘일반 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비교집단)과 비교하는 양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의 초점은 입학사정관 전형이 직접적으로 사교육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지 살피는 데 있었으며,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한 입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간접적으로라도 그런 전형이 사교육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지도 추론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입학사정관 전형이 사교육 의존의 경향을 낳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견을 긍정해주지 않았다. 입학사정관 전형이 사교육 수요를 늘리는 기미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앞으로 사교육을 유발할 가능성이 없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 전형이 사교육을 유발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어떤 정책을 고려해야 할지 제안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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