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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민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59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1 - 8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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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에 따르면 세계-내-존재인 인간에게는 본질적으로 세계가 개시되어있다. 그리고 이러한 세계개시성은 지향적 상관관계에 대해서 선행적이기 때문에 지향적 상관관계에 주어지는 존재자의 존재는 늘 세계개시성에 의해 선행적으로 규제되어있다. 이러한 세계개방성 우위 테제에 따르면 그러나 자연존재 또한 인간존재의 세계개시성에 의해 선행적으로 규제되어야 한다. 한데 그렇다면 자연은 스스로 존재한다는 자연의 즉자성 테제는 성립하기 어려워 보인다. 본 논문은 이러한 두 테제가 하이데거에게서 어떻게 긴장관계를 일으키고 또 어떻게 결국엔 조화될 수 있는가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자연의 즉자성의 의미를 자연의 은닉성으로 명료화 한 뒤, 첫째 기초존재론에서는 세계개방성 우위로 인해 자연의 은닉성이 다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둘째 현상성에서 은닉성을 본질적 계기로 승인하는 ‘전회’를 통해서야 비로소 자연의 은닉성 또한 사유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됨을 확인하고, 셋째 1930년대 중반 하이데거의 저술에서 실제로 두 방향으로-한편으로는 형이상학 및 역사철학적 고찰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미학적 고찰에서-자연의 은닉성이 사유된다는 점을 지적한 뒤, 끝으로 이러한 자연의 은닉성이 세계개방성의 우위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가를 밝힘과 더불어 본 연구의 몇 가지 철학적 함축을 짚어본다.

목차

요약문
1. 문제제기: 자연의 즉자성 테제와 세계개방성 우위 테제
2. 기초존재론에서 논구되는 자연의 다양한 존재방식들
3. 초월철학과 ‘전회’의 의미
4. 셸링강의에서 나타난 자연의 즉자성에 대한 형이상학적이자 역사철학적 고찰
5.『예술작품의 근원』에서 나타난 자연의 즉자성에 대한 미학적 고찰
6. 결론: 몇 가지 철학적 의의 및 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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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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