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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영 (가톨릭대학교) 황병연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데이타베이스 정보과학회논문지 : 데이타베이스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77 - 38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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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게 되면서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인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는 간결하고 짧은 텍스트와 리트윗 기능을 통해 막강한 전파력을 자랑하는 마케팅 도구이다. 하지만 트위터는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같이 제공되는 분석 툴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이며 성과를 측정하는 연구와 방법이 미약하다. 기존 분석 도구들 또한 전파된 양과 범위만 계산할 뿐 사용자의 정서 인식을 통한 실질적인 성과 측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트위터 상에 존재하는 세일즈 프로모션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온라인에 적합한 감정 단어 평가 사전을 구축하고 감정을 나타내는 자질을 추출하여 트윗에 담긴 정서를 인식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트윗들의 소셜 관계 추론을 통해 주제에 대한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하고 트위터 상의 고객들의 반응을 고려하여 이를 수치화한 성과지표 TNPS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및 기법
3. 분석 대상에 대한 소셜 관계 분석
4. 트윗에 포함된 정서 인식
5. 마케팅 성과 분석
6.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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