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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태지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17 - 4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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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화〈써니〉(2011)와〈건축학개론〉(2012)의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적 기억으로서 향수 영화가 과거를 어떻게 재현하고 있으며, 이는 어떠한 문화적 함의를 가지는지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이론적 배경으로서 우선 문화적 기억이 기억의 재현 가능성과 그 담론 작용에 초점을 두는 것임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향수는 그러한 문화적 기억의 한 종류로서 ‘과거 지향적’이고 ‘낭만적 모습’을 띠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향수 영화는 향수의 특성을 내포하며, 그에 따른 양식성을 가지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연구 방법론으로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과 더불어 영화 속에 부재하고 억압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 징후적 독해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논의된 점은 다음과 같다. 이들 영화는 우정과 사랑이라는 보편적 의미를 제시하며, 이를 위해 영화는 과거를 다양한 맥락이 배제한 채 판타지로서 기억하였다. 또한 이들 영화는 ‘기억하기’를 영화를 표현하는 형식으로 활용하며, 이는 현재 한국 사회의 모습을 재현하는 기제이자, 역사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재현의 본질적 특성을 보여주는 징후로서 이해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론
4. 분석 결과 및 논의
5. 논의를 마치며: 기억의 소통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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