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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부자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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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의 구성영역인 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외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과정의 이수방식인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교 및 학급의 적정규모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논의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구성영역과 관련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위한 활동에서는 학급당 학생수의 적정규모가 중요하지만, 교과외 교육과정의 활동에서는 학교당 학생수의 적정규모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후자의 경우 공교육의 목표는 공동체의 유지와 발전에 있고, 이를 위한 각종 집단 및 단체 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이수방식과 관련하여 초?중학교에 해당하는 공통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 기준)은 기초ㆍ기본 교육의 책임지도라는 교육복지 차원에서 ‘각’ 학교가 교육목표 달성 등에 적합하도록 일정 규모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반면, 고교의 선택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진로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려면 거대규모가 되어야 가능한데, 거대 규모는 바람직하지도 않으며 각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을 모두 제공하기 어렵다. 특히, 특수한 요구인 예체능 및 직업 과정 등을 모든 학교에 다 개설하기 어려우므로 학교‘간’ 역할분담과 협력이 필요하고, 결국 지역내 협력하는 여러 학교들의 전체 규모가 적정화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개관
Ⅲ. 교육과정의 구성영역(교과ㆍ교과외)과 학교규모
Ⅳ. 교육과정의 이수방식(공통ㆍ선택)과 학교규모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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