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실 (단국대학교) 김창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41 - 2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상담자의 전문성은 진로상담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나 진로상담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가 역량의 관점에서 진로상담전문가의 역량 모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문헌, 전문가 면담, 진로상담자 설문조사 등을 통해 진로상담전문가 역량에 관한 개념 모형을 구축하고, 역량 개념 모형의 내용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32명의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3회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최종 확정된 진로상담전문가 역량모형의 각 역량 항목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계층화 분석법(AHP)을 결합한 가중치 평정 델파이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확정된 진로상담전문가 역량 모형은 3개의 역량군, 14개의 역량요소, 49개의 역량지표로 구성되었다. 가중치 평정 결과와 관련하여 전문가 패널들은 모두 ‘직무지식ㆍ수행 역량군’를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태도ㆍ개인자질 역량군’, ‘이론지식 역량군’을 중요시하였다. 14개 역량요소의 상대적 가중치를 모두 고려하는 복합가중치에서 모든 패널들은 진로상담 직무역량요소를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개인자질 역량요소를 중요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진로상담자를 포함한 여타 다양한 상담 영역의 전문가 역량을 개념화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진로상담전문가의 역량모형은 상담영역의 전문가 자격기준을 수립하거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개편하는데 중요한 참조자료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진로상담전문가 역량의 개념 모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