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숙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8 - 76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간 협력은 소통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한ㆍ중ㆍ일 3개국은 지역적 근접성과 문화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지리적 장애, 정치ㆍ경제체제의 차이, 사회문화적 차이, 역사적 문제 등으로 교류와 협력이 부족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동북아시아 협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 한ㆍ중ㆍ일 3개국 대학생의 연합 봉사-학습 사례를 분석하고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05년부터 7년간 한ㆍ중ㆍ일 3개국에서 총60명 이상의 대학생들이 참여했으며, 본 연구에서는 2011년 참여한 학생 10명의 자기소개서, 활동일지와 성찰저널을 분석하였다. 3개국에서 참여한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세우고, 함께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봉사활동을 설계하고, 협력하여 활동을 수행하였다. 이 모든 과정에 소통과 이해는 가장 중요한 문제였으며, 학습 성과이기도 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ㆍ중ㆍ일 연합 국제 봉사-학습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013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