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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희 (전남대학교) 김정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777 - 2,79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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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교육과 창업의사 결정간의 관계를 기존 이론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통해 대학생 창업교육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아홉 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결과에 의하면, “기업가정신을 통하여 습득한 목표지향성이 자신감과 성취욕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현재 기업가정신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시장의 기회포착능력이 창업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욕구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기업가정신 교육형태가 자신감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유의한 반면, “기업가정신 교육형태가 창업에 대한 성취욕구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성취동기는 창업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자신감이 성취동기와 창업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실증 분석결과를 볼 때, 기회포착능력과 같은 창업에 자신감을 주려는 이론 중심의 교육은 물론,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한번 시도해 보고자 하는 창업 의사결정력에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의 기업가정신 교육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분석결과
Ⅳ.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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