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옥정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73 - 3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공원’ 프로젝트 중 유아들의 공원에 대한 인식 변화과정을 파악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3개 유치원 5세반에서 각각 2013년 3월 말부터 5월 초까지 공원 프로젝트가 시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본 연구자와 3명의 유치원 교사, 그리고 3반의 5세반 유아들이었다. 자료 수집은 교사의 프로젝트에 대한 수업일지 및 연구일기, 연구자와 프로젝트를 진행한 3명의 교사와 프로젝트 중 매주 1회씩의 만남 기록, 공원 프로젝트 중 유아의 글이나 그림 등을 모은 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 자료들을 가지고 각 유아에 대한 사례 내 분석 후, 다시 사례 간 분석을 하는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공원에 대한 인식은 1단계인 ‘김밥 먹는 곳’ 정도의 단순 인식이나 ‘대형 놀이기구를 타는 곳’과 같은 부정확한 인식 단계에서부터 5단계인 ‘사랑으로 돌보고 관리해야 하는 공공장소’와 같이 지역사회 주민의식을 가지고 공원을 대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이런 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적용 방안과 관련하여 세 가지 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0974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