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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2卷 4號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1 - 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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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의 초등학교 교사 204명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갖는 편견의 정도와 그러한 편견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질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1개 현상에 대한 편견의 전체 평균 점수는 1.78(중앙값이 2.5)로서 크게 문제가 될 수준은 아니었다. 11개 현상 중에서 가장 높은 편견인식을 보인 항목은 ‘학벌’에 대한 편견이었고, 가장 낮은 편견 인식을 보인 항목은 ‘장애인’과 ‘못생김’에 대한 것이었다. 둘째, 교사들의 편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은 3가지였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적극적 조치 제도 도입을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경제적 수준이 낮은 경우, 여교사인 경우에 편견이 적게 나타났다. 셋째, 11개 현상 각각에 대한 편견 인식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살펴본 결과, 교사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적 소수자 접촉 경험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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