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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두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1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83 - 142 (60page)
DOI
10.22557/HG.2013.09.3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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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제자의 과정과 제자의 원리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 작업 단계의 관점에서 훈민정음 제자의 전 과정을 체계화한 것이다.
훈민정음 창제의 이론적 기반은 주역에 근거한 역학 이론, 중국에서 유입된 성운학, 한자 분석으로부터 나온 문자학 이론 등에 있으며, 이를 배경으로 제자 작업이 시작되었다. 제자 단위의 설정 단계에서 음절 삼분법이 채택되었고, 이에 따라 초성, 중성, 종성이 제자 단위가 되었다. 이어서 제자 단계와 글자 운용법 마련 단계가 이어졌다. 제자 단계에서는 초성 제자와 중성 제자 작업이 이루어졌고 종성자는 초성자를 다시 쓰도록 하였다. 초성과 중성 제자 작업에서는 각각 음성 분석을 통한 목록 작성, 작성된 음성 목록의 체계적 분류와 기본자 결정, 제자 원리의 개발과 글자꼴 형상화, 역학 이론의 결합이라는 절차가 수행되었다. 기본자를 정하고 이 기본자를 바탕으로 다른 글자를 만들어 내는 방법은 초성과 중성에서 동일하다. 이 방법이야말로 훈민정음 창제에서 가장 빛나고 독창적인 것이다. 종성 제자 단계는 간단하다. 즉 종성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초성을 다시 쓰도록 한 것이다. 제자 단계가 완료된 후 글자 운용법 마련단계가 이어졌다. 이 단계에서는 합용법, 합자법, 팔종성법, 한자 혼용법, 방점법 등이 결정되었다. 새로 만든 글자를 실제로 사용할 때 필요한 규정을 이 단계에서 마련한 것이다.
그런데 실제의 제자 작업에서 본고에서 설정된 각 단계들은 계기적으로 단절된 것이 아니라, 제자 작업의 전 과정에서 상호 통합적으로 작용하며 수정과 보완을 거듭하여 창제 작업을 완성해 갔을 것이다. 즉 각 단계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작용하며 수정 보완하는 지원(feedback) 관계로 봄이 적절하다.

목차

〈벼리〉
0. 들어가기
1. 훈민정음 창제에 작용한 기반 이론
2. 훈민정음 제자의 과정과 단계
3. 글자 운용법 규정의 마련 단계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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