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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미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1 - 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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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관점에서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용실태를 사회적기업의 인지정도, 사회적기업 제품 이용 경험, 사회적기업 제품 이용 횟수, 사회적기업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시 지출정도로 파악하였다. 또한 사회적기업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회적기업 태도,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태도, 사회적기업 제품신뢰를 변인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회적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적기업 제품의 구매를 유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회적기업의 이용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사회적기업 제품신뢰를 파악한다. 셋째,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태도를 파악한다. 넷째, 사회적기업 태도가 사회적기업 제품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다섯째, 사회적기업 태도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여섯째, 사회적기업 제품신뢰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사회적기업 기업 제품의 구매를 유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한다.
소비자들의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과반수 넘는 소비자들이 사회적기업을 모르거나 들어는 보았어도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용경험이 없는 소비자도 61%, 이용할 경우 횟수가 연 1-2회 정도, 이용 금액은 1-3만원 정도로 소수의 소비자들이 적은 횟수와 금액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사회적기업에 대한 태도 및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기업 제품신뢰의 수준은 평균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기업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가 알지 못해서, 가까운 매장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60%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기업 태도가 사회적기업 제품신뢰 및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 제품신뢰는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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