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275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65 - 192 (28page)
DOI
10.22557/HG.2007.03.275.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학교 문법의 문장의 성분과 단위에 대한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는데, 주로 문법 단위의 정의에서 논리적 엄밀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문장과 절의 정의의 기준에서 논리적 엄밀성이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그 다음, 구가 문장 성분 분석에서 모호한 지위를 차지함을 논의하여, 구의 기능 설명에서 논리적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절의 명칭과 기능을 문장 성분과 관련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그러한 설명 방식으로는 문장의 짜임을 잘못 이해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각 문제점에 대한 이상의 논의와 함께,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벼리〉
1. 들어가기
2. 문법 단위의 정의의 문제
3. 단위와 성분의 관계의 문제
4. 절의 분류의 문제
5. 마무리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