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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광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 - 89 (17page)
DOI
10.14817/jlak.2013.12.3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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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제2차∼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40여년에 걸쳐서 발행된 일반계 고등학교 일본어교과서(이하, 고등학교 교과서)를 대상으로 구축한 코퍼스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교과서에 출현한 가타카나어의 실태를 파악하고, 특히 주로 영어를 비롯한 서양어에서 유래된 외래어의 출현 경향과 그 빈도 및 교육과정에 따른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고등학교 교과서에 출현한 가타카나어는 외래어(주로 서양어에서 차입된 외래어, 외래어와 일본어의 혼종어, 일본에서 만들어진 외래어), 고유명사, 비 외래어(외래어가 아니지만 가타카나로 표기된 일본어 고유어와 한자어), 한국어, 단위·숫자, 교재용어 등으로, 이들 가타카나어의 총 어수는 20,990개, 개별어수는 1,426개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외래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총어수 기준으로 68.5%(14,386개), 개별어수 기준으로 54.1%(771개)이다. 이들 외래어의 출현빈도는 교육과정에 따라서 그 편차(개별어수 : 최저 69개, 최고 429개. 총어수 : 최저 187개, 최고 4,934개)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래어(개별어수)의 7개 교육과정별 출현 공통도를 조사한 결과, 4개 이상의 교육과정에 공통으로 출현한 외래어는 전체의 15.1%(117개)로 매우 적었으며, 단 1개의 교육과정에만 출현한 외래어는 414개로 전체의 53.7%를 차지하였다. 한편,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서 각 교육과정에 새로 등장하는 외래어가 평균 112개(최저 28개, 최고 197개), 각 교육과정에 출현했다가 그 이후의 교육과정에서는 완전히 퇴장하는 외래어가 평균 64개(최저 7개, 최고 147개)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고등학교 교과서에 출현하는 외래어는 40여년에 걸친 사회의 변화, 일본어교과서라고 하는 매체의 특징, 제4차 교육과정부터 제시되기 시작한 기본어휘의 영향, 교과서 집필자의 의도와 각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의 변화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여겨지며, 이에 대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지
1. 서론
2. 선행연구
3. 가타카나어 데이터베이스 작성
4. 고등학교 교과서의 외래어 분석
5.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要旨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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